한빛리더스 10기 김기범 님의 

『모던 웹 디자인을 위한 HTML5+CSS3 입문, 개정판』도서 리뷰 입니다.


[원문: http://blog.naver.com/kgbdiy/220348590237]





웹 관련 서적을 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저자가 기술한게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새로 나온 기술에 대한 책은 대부분 번역서이고 좀 많이 대두되어야만 활용서적이 출판되어 나오는게 되죠...그래서 내용적인 면에서 바이블적인 면은 있지만, 실제 자신이 일하고 있는 환경에 실용적으로 적용하는데 있어서는 한계가 있고 부족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 책은 이미 <모던 웹 디자인을 위한 HTML5+CSS3 :개정판>초판이 나왔었고 이번에 나온건 개정판입니다. 이런저런 HTML5 관련서적을 읽으면서 책마다 저자들의 고유 화법도 느끼게 되고 장/단점이 있게 마련입니다. 책을 소개하면서 화려함보다는 내실을 다졌다고 미리 얘기하고 서평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 웹표준과 함께 HTML5 와 CSS3 가 대두되면서 프런트엔드 퍼블리셔, 웹디자이너뿐만 아니라 개발자들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만 원활한 협업기 가능하게 됐습니다. 아주 예전에 초기 웹표준을 대형 사이트들마다 적용하면서 관리자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개발자들이 웹표준때문에 고생하던 모습을 보면서, 아직은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었던 적이 있지만, 지금은 어느새 일반화되어 있고 개발자들도 이런 구조적인 언어에 대한 인지도 많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입문서답게 첫장부터 HTML5 기본 태그와 CSS의 속성에 테이블을 정리한 페이지를 따로 제공합니다. 오려두고 책상에 놓던 자시 책상에 파티션에 붙여놓고 쓰던간에 참 용이할것 같습니다.





▲ 웹언어를 다룬 책들은 디자인관련서적에 비해 화려하지 못하고 많이 지루한 편집으로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어떻게 말하면 재미가 없다고 라고나 할까요!


<모던 웹 디자인을 위한 HTML5+CSS3 :개정판>책은 재미난 책은 아닙니다. 그도 그럴것이 웹쪽일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당연한 얘기지만, 비슷한 류의 책을 보던 본인입장에서는 서툴면서도 정리가 잘된 내 노트를 보는듯합니다. 이 도서는 과장이 없습니다. 책의 내용대도 코딩한 결과를 정직하게 보여줍니다. 당연한 얘기이지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무료 HTML5 편집툴과 대상 브라우저등 꼼꼼하게 가이드해주고 있기때문입니다.


또한 반드이 알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은 NOTE라고는 박스안에 잘 정리해놓았고 가장 핵심이 되는 마크업이나 문법은 필기체로 다른 내용과 구별해서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투박해 보일 수도 있지만, 나름 구분해서 알기 쉽게 하자는 저자와 (출판)편집자와의 의도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 HTML 에디터의 기본 폰트설정을 바꾸면 본인한테는 편할지 모르지만, 언어의 형태가 바뀌면 초보자 입장에서는 따라하다가 당황하게 됩니다. 그런 세세한것까지 고려한건지는 모르지만, 기본 서체로 책의 내용은 진행됩니다.





▲ <모던 웹 디자인을 위한 HTML5+CSS3 :개정판>에서는 브라우저마다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태그별로 설명할때는 해당 타이틀에서 표기둬서 책을 통해 학습하는 분들이 쉽게 크로스 브라우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도록 배려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견이지만, 은근히 편하게 표현 예제(꿈틀이)들도 소소하게 이 책이 쉽고 편하게 입문자들이 접하게끔 했다는 노력의 흔적이 곳곳에서 보입니다.





▲ 이 책은 은 산만해 보일 수지 모르지만, 흐름이 있습니다. HTML5에 대한 전체적인 마크업이 익숙해지고 정리가 되면 흔히 말해 이쁘게 레이아웃을 만드는 CSS3로 넘어갑니다.

웹코딩이나 디자인을 하면서 막상 마크업을 해놓았는데, 어떻게 복잡해 보이는 웹디자인 이미지를 화면에 띄우게 할 수 있을까? 많이 망설이고 고민하겠죠!


또한 붙박이 메뉴바부터 따로 움직이는 페이지 등 요즘은 단순히 전체 페이지가 스크롤되지 않고 레이아웃 프레임에 따라 유지적으로 동작함으로 초보자는 걱정이 먼저 앞서게 되죠...


그래서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예전~최근까지 많이 사용되는 레이아웃이 어떤 CSS3 로 꾸며지는지 재빠르게 소개하고 있네요~





▲ 예제 파일은 한빛미디어 웹사이트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책들로 학습하다보면 안내되는 예제파일중 어떤걸 열어봐야 하는지 헷갈릴때가 있는데 위 이미지와 같이 해당 태그나 속성에 대한 학습시 어떤 예제파일이 해당되는지 바로 옆에 표기해줘서 폴더에서 찾기 편합니다.






<모던 웹 디자인을 위한 HTML5+CSS3 :개정판>책을 읽으면서 HTML5와 CSS3에 대한 학습/배움의 종착역을 찾은듯한 기분이 듭니다. 물론, 더 나은 책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현재 이 서평을 작성하면서도 아직 이책을 완전히 완파하지는 못했습니다만 그만큰 더 뜯(!)어보고 싶은 책임에는 분명합니다.


입문을 하든, 이미 입문해 있던간에 HTML5와 CSS3를 다지고 싶고 기초를 탄탄히 하고 싶다면 추천하며 책보다는 자기것을 만들기 위한 "노력"이 가장 중요한다는걸 명심해두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이미지

한빛양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한빛출판네트워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