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병이 재발하는 암울한 일요일 밤. (크오...)

하지만 요즘 요 프로그램 보는 재미로 일요일 밤이 기다려지기까지 하는데!

리얼 버스킹 여행기 JTBC <비긴 어게인>이 바로 그것!! 

이소라, 윤도현, 유희열, 노홍철이 함께하는 프로젝트 밴드 '비긴 어스'가 

아일랜드에 이어 영국에서 노래한다니 넘나 좋은 것!


영국 체스터-리버풀-맨체스터 순으로 버스킹 여행기가 소개된다고 하는데요.

'록과 팝의 성지 런던'을 사랑하는 한빛양이기에 아쉬움 반, 설렘 반 담아

비긴 어스가 꼭!~ 공연했으면 하는 런던의 멋진 장소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언젠가는~우리 다시 만나리~ 런던에서) 히얼 위 고우~~ 



반항아 에이미 와인하우스가 맥주를 따라주던 단골 펍

하울리 암즈



더 도어즈의 짐 모리슨, 너바나의 커트 코베인, 지미 헨드릭스의 공통점은?

천재는 단명한다는 속설을 인정하듯 모두 27살에 요절했다는 건데요. 이 '27클럽'은 2011년 새 멤버를 맞이하게 되죠.


바로 에이미 와인하우스입니다. ㅜㅜ


반항아로 유명한 그녀였지만 이곳에서만큼은 진솔한 모습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바로 캠든 타운에 위치한 단골 펍, 하울리 암즈에서였죠.

이 펍에서 에이미 와인하우스는 손님들에게 직접 맥주도 따라주고 격의 없이 대화도 나누었다고 해요. 사실 하울리 암즈는 공연도 열릴 만큼 뮤지션들과 인디 음악 팬들에게 사랑을 받는 곳인데요. 에이미 와인하우스도 로컬 뮤지션이 연주할 때 즉흥적으로 조인해서 즐겁게 노래했다고 하네요. (이게 바로 왓 더 로또!!!)

이제는 그녀의 라이브를 들을 순 없지만, 그녀가 사랑했던 단골 펍 하울리 암즈에서, 그녀가 가장 좋아했던 프랭크 시나트라의 'Fly Me to The Moon'을 부르는 이소라님의 모습을 남몰래 떠올려봅니다.



오아시스 앨범 커버 속 그 거리

버윅 스트리트



옥스퍼드 스트리트와 차이나타운의 중간 지점에 위치한 짧디짧은 거리가 바로 버윅 스트리트예요. 이곳엔 흥미로운 역사가 서려 있어요. 1682년 지도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후로, 런던에서 처음으로 토마토와 포도를 판 곳이라는 것! 

하지만 버윅 스트리트는 일명 '골든 마일 오브 바이닐(Golden Mile of Vinyl)', 즉 바이닐의 황금로(黃金路)라는 별명으로 더 유명한데요. 거리에 늘어선 바이닐 레코드를 파는 가게들만 보고도 짐작하실 수 있을 거예요.(Sister ray 간판이 힌트!)  


그.리.고. 바로 브릿 팝의 거성, 오아시스의 앨범 <(What's the Story) Morning Glory?> 에 등장한 거리기도 하죠!

(오아시스는 너무나도 유명한 밴드라 설명 스킵!)

대신 앨범 커버에 얽힌 재미있는 사연을 하나 덧붙일게요. 버윅 스트리트에서 서로를 스쳐 지나가는 이들은 각각 디제이 션 로울리와 앨범 커버 디자인을 담당한 브라이언 캐논이라는 것. 그리고 아주 예리한 사람이라면 발견했을 또 한 명! 바로 프로듀서인 오웬 모리스도 있네요.


<너무나도 친절한 힌트, 오웬 모리스를 찾아보세요.>


<비긴 어게인>에서는 맨체스터 버스킹을 다룬다지요? 오아시스가 탄생한 맨체스터인 만큼 본방사수할 거예요~. 
보태기. 8월 22일에는 오아시스의 전 멤버 리암 갤러거가 내한해서 푸 파이터스와 공연한답니다! (나는야 Live Forever Long 공연 예매한 한빛양임. 후후)


노팅힐의 그곳에서 아델을 떠올리다
포토벨로 로드 마켓



유명한 영화 제목이자 웨스트 런던의 부촌 이름인 노팅힐! 노팅힐에서는 응당 포토벨로 로드 마켓에 가야 합니다! 약 2km에 걸쳐 일직선으로 곧게 뻗은 이 장터는 나름의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요. 포토벨로 로드 남부는 앤티크 마켓, 중부는 채소 장터와 '아델'(ㅇㅇ 그 아델)의 단골 펍, 북부는 빈티지 의류 마켓과 바이닐 마켓이 자리하고 있어요.

마켓 여기저기서 버스킹하는 뮤지션의 음악을 덩실덩실 즐긴 후라면 어쩐지 목이 마를 거예요. 그러면 바로 아델의 단골 펍, 듀크 오브 웰링턴으로 가야 해요. 
거친 런던 북부 태생으로 욕도 차지게 잘하는 아델이지만, 세련되고 풍부한 감성이 담긴 아델의 음악을 들으면 왜 이곳이 그녀의 단골 펍인지 단숨에 알게 돼죠. 아델이 즐겨 앉는 창가 자리에서 낮술 한 잔 하면 저도 당장 버스킹을 하고 싶을 것 같아요. (참아줘...)
아 생각만 해도 얼른 런던으로 날라가고 싶네요. (어디든 가고 싶다...) 


<골라 마시는 재미가 있는 듀크 오브 웰링턴의 시원한 맥주>


팝의 성지 애비로드 스튜디오가 있는 애비로드도 추천하고 싶었지만, 생각보다 더 한적한 주택가라서 버스킹보다는 비틀즈를 추억하는 정도가 좋을 듯해요.


이 포스트에 실린 사진과 글들은 모두 런던 음악 여행기 <헤이, 런던>에서 가져왔어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