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예테보리 도서전을 참관한 양대리를 소개합니다.~

한빛미디어의 에디터로 관심사가 잡다하며, 좋은 콘텐츠로 독자와 만나고 싶다는

마음을 9년째 변함없이 이어가는 여행팀 양00 대리입니다.

(참고로 양대리는 지난날 한빛 옥외 광고 설치 때 바람세기를 증명하신 분입니다. 아래 링크 참조ㅋ)

https://blog.hanbit.co.kr/217?category=586120


자, 그럼 양대리의 에테보리 도서전 이야기를 들어보시죠.

(나는야 양대리 ㅋㅋㅋㅋ)

프랑크푸르트나 런던, 아니면 파리와 볼로냐 국제도서전에 대해서는

소식을 접할 수 있는 루트가 비교적 다양하지만 

예테보리 도서전이라 하면 우선 지명부터 낯설 수 있는데요.

 

메인홀_보이는 모습이 1층의 일부이고 2층을 포함해 만 평이 넘는 면적이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다.  주빈국인 한국을 테마로 제작된 리플렛_셀카봉을 들고 있는 깨알 같은 디테일이 돋보인다.

 


 

예테보리는 우리로 치면 규모나 위상 면에서 여러 모로 부산 같은 스웨덴 제 2의 도시로, 1985년부터 개최된

예테보리 도서전북유럽 최대 규모의 국제도서전이에요.

 

 

특히 올해는 스웨덴&대한민국의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한국이 주빈국으로 선정되어 국내 출판계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실제로 가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전시장 규모도 훨씬 컸고

부스, 세미나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곳곳에서 끊임없이 진행되어

꼼꼼히 보려면 전 일정인 4일 내내 봐도 부족할 것 같았습니다.

(출발 전 필히 홍삼을 챙기라던 주변의 조언이 괜히 나온 게 아니었던 것이지요...)

 

한참을 기다려야 했던 세미나 입장권 구매 줄. 무료 행사뿐 아니라 유료로 진행하는 세미나들도 대체로 참여가 활발했으나 특히 한강 작가와 진은영 시인의 세미나는 시작하기 훨씬 전부터 줄이 길게 늘어서 관심과 인기를 실감케 했다.

 

책을 가득 실은 손수레와 함께, 휠체어를 탄 사람도 종종 볼 수 있었고 화장실에 생리대와 탐폰이 비치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북유럽 전반에 나타나는 특징인 장르물에 대한 높은 수요와 관심을 반영하듯 

하퍼콜린스 노르딕, 노르스테츠, 보니예르 등 대형 출판사들도 

로맨스와 범죄소설, 판타지 등 장르문학 브랜드 부스를 크게 배치하고 

작가와의 이벤트를 활발하게 열고 있었습니다. 

키컬러인 오렌지와 헤드폰으로 꾸민 최대 규모 오디오북 회사인 스토리텔 부스

 

도서전 참관 외 이번 프로그램의 다른 한 축이었던 

오디오북과 관련해 도서전 이전에 방문했던 스타트업 업체인 

스토리텔과 북비트의 부스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는데, 

물성을 지니지 않은 매체 특성상 개별 타이틀보다는 자신들의 서비스 플랫폼 자체를 홍보하는 

이벤트와 부스 구성이 돋보였습니다. 

 

보니예르의 오디오북 자회사(스타트업)인 북비트 부스, 오디오북 무료체험권


대망의(?) 한국관은 전시장 정문을 기준으로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곳에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인간과 인간성(Human & Jumanity)을 큰 테마로 

‘사회역사적 트라우마’, ‘국가폭력’, ‘난민과 휴머니즘’, 

‘기술문명과 포스트휴먼’, ‘젠더와 노동’, ‘시간의 공동체’ 등 

6개의 소주제를 내걸고, 66개의 검정색 의자와 관련 

도서 131종을 마치 현대미술의 설치 작품처럼 전시해두었습니다.

 

미세하게 기울어진 한국관 스테이지 / 스테이지 주변에 전시된 주제별 도서들

테이지는 바닥이 1도 기울어졌는데, 바로 의식하기는 어렵지만 

왠지 모를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이러한 형태로 

“우리는 모두 운명의 경사에 놓인 불편한 의자에 앉아 있는 존재들”이라는 시인이자 

건축가 함성호 작가의 컨셉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예테보리 도서전의 세미나

예테보리 도서전의 가장 큰 특징이자 이번 참관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세미나 참석이었습니다.

첫 번째 세미나는 

한강 작가와 진은영 시인이 이민자 출신의 스웨덴 시인 아테나 페로크자드(Athena Farrokhzad)와 함께 

개인적인 것과 정치적인 것이 분리될 수 없다는 동의로 시작해 

광주민주화운동, 세월호 참, 예테보리에서 있었던 화재 사건 등 

작품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던 각자의 경험을 이야기했고

 


두 번째 세미나는

한국 사회나 작가와는 접점이 없었지만 우리보다 

문화적으로 먼저 페미니즘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된 문화권에서의 시각이나

문제의식을 알 수 있는 다양한 패널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으며


그리고

"한국 사회에서 인간의 조건" 세션에서는

교육에 대한 한국인의 집착을 ‘한’과 ‘유교’라는 코드를 가지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예테보리 도서전은 전반적으로 활기가 넘치면서도 진지하다는 인상이 강했습니다.

한국인으로서 도서전을 참관하며 들었던 소감은 

제가 (저도 모르게) 과소평가했을 뿐 한국 문화와 

한국 문학의 잠재력이 크다는 점이었습니다.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고 있는 부스 전경

 

이곳에 오기 전 막연히 북유럽에서 

한국의 존재감이 없을 거라 단정 지었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한국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이해도가 의외로 높았습니다. 

물론 주빈국가라 더 그랬겠지만 도서전이 열렸던 예테보리 외의 지역에서도 

서점과 쇼핑몰에 방탄소년단(BTS) 등 K-팝 관련 도서와 K-뷰티 코너가 따로 있는 걸 보고 내심 놀랐습니다.


바고 대사도 지적했듯 우리가 전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라는 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례없는 성장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앞으로도 이어지기를!!

편집자 이전에 한 사람의 독자로서의 바람으로 급 마무리를 지어봅니다.

 

 

 

 

 

입사하자마자

내가 입사한 회사에 대해 궁금한 것 투성인데

할 일이 많다며 일부터 하면

일은 하는데 왜 일을 하는지도 모르고 기계적인 형태만 갖추게 되지 않으세요?


그래서 한빛은 신규 입사자분들에게

매년 회사의 역사, 경영철학, 효율적인 업무를 하는 방법 등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신규 입사자 교육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아~

 

한빛 화분은~물을 조금만 주어도 무석무럭 자라나요~~


2일로 나누어 4강의로 이루어져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날 첫 번째 시간은

조기흠 대표님의

"한빛 생활의 대한 몇 가지 조언"에 대한 내용이었는데요.

이번 신입으로 들어오신 정사원님의 생각을 살짝 들어봤어요.

나와 너의 존재가 필요하고 곧 그것은 평등한 존재라는것

그리고


나와 상대방의 자존감과 존엄성과 권리를 항상 잊지 말아야 되고 

직장인은 전문가가 와서 성장해야 된다는 것에 대해서

듣고 쓰고 생각해보면서 자신의 직업에 대해

진지하게 돌아봤다고 하네요.


저도 신규 입사자 교육 때

나의 자존감과 존엄성이 중요한 만큼 상대에게도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라는 생각을 했던 게 기억이 나네요.(가장 인상 깊었음.)


그리고 두 번째 강의는

IT기획운영팀의 송팀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세대에 대해서 짚어 주시면서

디지털이 익숙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분들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 가야 될지 잠시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우리 한빛의 사내 IT 시스템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주셨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날 !!!

김태헌 사장님의 한빛의

역사와 그 속에 담긴 경영철학 시간을 가졌습니다~

20년 전의 출판사들의 동향들과 한빛을 만들게 된 계기

그리고 한빛에서 어떻게 도서들을 만들기 위해

이루어진 여러 에피소드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들었어요.

역사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기 때문에

중요한 시간이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빛 인사제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인사를 담당하는 분들에 대해 명확히 소개도 받고

내 옆에 앉은 동료뿐만 아니라

전체를 아우르는 한빛의 모습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우리가 도움받을 수 일들 그리고 알게 모르게 도움받고 있는 일들 등

여러 가지로 알게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내가 다니는 이곳이

어떤 곳인지 알고 일하는 자, 그렇지 않은 자

누가 더 의미 있고 가치있게 자신의 커리어를 쌓아갈지

한빛냥은 조심스레 비교해보았습니다.(제 생각은 저만 알겠습니다.ㅋㅋ)

또 만나용~ 안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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