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리더스 8기 1차 미션 우수 리뷰어 '신광수' 님의
『게임 매니악스 탄막 게임 알고리즘』도서 리뷰 입니다.
[원본: http://blog.naver.com/zergtic/130187922061]
마츠우라 켄이치로 / 츠카사 유키 저
윤석조 옮김 / 강백주 감수
이 책은 마츠우라 켄이치로 / 츠카사 유키의 게임 관련 서적 연작 시리즈 중 그 한권입니다.
- 게임 매니악스 슈팅 게임 알고리즘
- 게임 매니악스 퍼즐 게임 알고리즘
- 게임 매니악스 탄막 게임 알고리즘
이책의 기존시리즈와의 다른점이라면 이책은 탄막이라는 고차원 적인 소재를 다룸으로 인해서
다소 라이브러리 적인 개념을 띈다는 점입니다.
즉 이책은 기존 저서와는 다르게 게임전체에 걸친 전반적인 제작원리를 설명하는 대신
슈팅게임 그중에서도 탄의 발사형태에 그 초점을 맞춘 다소 매니악한 서적입니다.
사실 게임을 만듬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부분중 하나가 수학적 공식을 결합하는건데..
탄막이라는 분야는 정말 많은 부분이 이부분과 결합이 되는 부분이기에..
상당히 무겁고 어려운 주제가 아닐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이책은 이런 문제점을 단숨에 해결해줄 훌륭한 용병과 같은 존재가 아닐수 없습니다.
사실 이책은 이미 게임 특히 슈팅게임을 제작한 사람들 사이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좋은책" 입니다.
(일본어를 모르지만 어렵사리 7만원을 들여 구해본 Danmaku !! , 저 화려한 기하학 도형이 탄막의 패턴입니다)
이전 리뷰들에서도 언급한바와 같이 다소 일본서적들은 미국 혹은 한국 서적에 비해
그 어조나 서술이 많은 부분 친절한 경향이 있습니다 .
(다소 민족의 특성이 아닐까 생각이 들정도로 심히 어려운 내용들도
초심자가 보았을때 어렵긴 하지만 거부감이 들지 않을 정도니까요)
사실상 탄막 알고리즘은 벡터 개념의 집대성이라고 불릴만큼 정말 난해한 수학식과
이를 코딩화한 난해한 코딩들의 연속입니다.
총알이 1초에도 3~4개씩 생성되고 소멸 하는 와중에 뱅글 뱅글 토네이도 모양을 이루면서 총알이 돌아 갑니다..
이걸 맞았느냐 안맞았느냐 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
전적으로 프로그래머의 수학적 이해력에 의지할수 밖에 없지만...
이책이라면 가능합니다!! (약간 약파는 느낌이 드는군요..)
사실상 누군가가 저에게.. 유토탄, 미사일, 핵폭탄, 레이저를 토네이도와 벗꽃이 흩날리는 모양으로 쏘는
비행기 20대가 난무하게 해줘 라고 말한다면 ..
저의 선택은
1. 기획자와 싸운다.
2. 전적으로 팀장에게 의지한다.
3. 퇴사한다.
4. 수학을 배운다.
5. 탄막을 본다!
이정도가 되겠네요..
그렇습니다. 프로그래머는 탄막을 구입함으로 인해서 이 위기를 벋어날수 있습니다.
이책은 슈팅게임에서 발생할수 있는 고차원 적인 탄막 패턴의
라이브러리 적인 서적 입니다.
물론 단순하게 이런이런 탄막이 있으니 이걸 이런코드로 가져다 써!
하는 형식의 구술이 이나라
그림과 설명 원리 이해를 통해 그러한 모양이 만들어 지는 이유를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심지어는 코드도 친절해 보입니다 ..)
(기획자가 아는 총알이 이런거 뿐이라면야 좋겠지만)
(기획자가 이런류의 것을 만들어 달라하면..)
"팀장님을 의지하거나 .. 수학책을 보거나.. 기획자와 싸웁시다 !!"
(팀장님이 수학을 잘 못하신다면 .. 팀장님과 같이 싸웁시다 !!)
(기획자가 격투기 선수 출신이라면.. OTL)
(하지만 탄막이 있다면 !! 구원받을수 있습니다)
(수학 공부 따위는 개나 줘 버립시다! !! ,물론 말이 그렇다는 겁니다 -ㅅ-;)
(보십시요 저 화려한 토네이도와 수려한 꽃모양을..)
이책은 정말 고마운 전문가용 실용서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유니티와 아나키 엔진과 같은 실용적인 툴베이스 엔진들이 등장해
소규모 팀개발이 가능해진 이시점에서
막연한 구상을 조금더 현실에 가깝게 이어주는 매우 착하고 고마운 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마지막으로 이책을 권장 하고 싶은 독자층은 아래와 같습니다.
- 기초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유저 (C 언어를 중심으로하나, 주로 사용하는 언어가 존재한다면 OK)
- 메모리의 개념 과 배열의 개념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유저
- 슈팅게임 혹은 탄막 관련으로 흥미가 있는 유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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